부흥
(행 9:31)
1) 예루살렘교회: 예루살렘교회는 지역적, 민족적, 숫자적으로 확장하였습니다. (1) 지역적 확장: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는 비전(행 1:8). (2) 민족적 확장: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주심(행 10:45). (3) 숫자적 확장: 회개하라는 말씀을 듣고 세례를 받은 사람이 삼천명에 달함(행 2:38.41)
2) 초대교회의 부흥은 내부의 갈등이나 외부의 박해 없이 이루어진 게 아닙니다. 이들이 가졌던 평안은 여러가지 문제가 많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신다고 믿는 믿음으로부터 생겨난 평화입니다.
3) 주를 경외함: 본문 하반절은 "교회가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라고 말씀합니다. 사람마다 두려워 하는데(2:43),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크게 두려워 하더라(5:5), 온 교회와 이 일을 듣는 사람들이 다 두려워 하니라(5:11), 에베소에 사는 유대인과 헬라인들이 다 이 일을 듣고 두려워하며(19:17).
이 말씀을 원문 그대로 직역하면 두려움이 주어입니다: '두려움이 사람에게 임했다', '두려움이 이 일을 듣는 사람에게 임했다', '두려움이 온 교회와 이 일을 듣는 사람들에게 임했다', '두려움이 에베소에 사는 이 일을 듣는 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임했다'로 번역됩니다. 하나님을 진정으로 두려워하는 것이 교회 부흥과 연결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 대한 거룩한 두려움입니다. 성령의 강림, 말씀의 선포, 표적과 기사가 나타나는 현장에 대한 거룩한 두려움을 갖게 되었고 이는 찔림과 회개로, 그리고 교회 부흥의 역사로 이어졌습니다.
4) 성령의 위로: 교회가 부흥하게 된 주요한 이유로 성령의 위로를 언급합니다. 권면이란 말은 헬라어로 '파라칼레인'입니다. 이 단어는 '옆으로 부르다'는 의미입니다.
성령님의 이름인 파라클레토스는 파라칼레인의 의미를 갖습니다. 즉 성령님, 파라클레토스는 '우리를 당신 곁으로 부르시고 권면하고 위로하시는 분'이십니다. 성령님은 우리를 이 시간도 당신 곁으로 부르십니다. 우리를 위로하시기 위해섭니다. 성령님의 위로로 교회는 부흥하였습니다. |